티스토리 뷰

건강

귀,코,목

매일의 시작 2024. 3. 26. 18:24

목차



     

     

    소리를 감별하고 위치를 파악하며 언어를 이해하고 평형을 유지하는 감각기관이다. 귀는 해부학적으로 외이, 중이, 그리고 내이로 니뉜다.

     

    [1] 귀와 청각

     외이는 이개와 외이도로 구성되며, 연골과 이를 싸고 있는 피부로 구성된다. 이개는 두개골에서 약간 뒤쪽으로 돌출되어 거의 수직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외이도는 S자 모양의 터널로 고막(tympanic menbrance)을 경계로 중이과 연결된다. 외이도의 길이는 성인의 경우 약 2.5cm정도 이며 매우 얇고 예민한 피부로 덮여 있다. 외이도 바깥쪽 1/3 에 위치한 피지선(sebaceous gland)에서 나오는 피지는 윤활작용을 하고 귀지(cerumen)를 형성하여 보호한다.

     

     중이는 측두골에 위치하며 공기로 찬 빈 공간이다. 이소골은 추골, 침골, 등골의 세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막에서부터 내이의 난원창까지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측두골의 유양돌기는 중이강과 연결되어 있다. 두꺼운 섬유조직의 환(annulus)으로 둘러싸여 있는 고막은 외이와 중이를 구분한다. 가운데가 추골에 의해 안쪽으로 당겨져, 오목한 배꼽모양을 하고있다.

     

     고막은 반투명하여 추골을 포함한 중이강을 어느 정도 관찰할 수 있다. 외이도에 대해 약간 비스듬하게 놓여있고 삼각형 모양의 빛 반사를 관찰할 수 있다. 고막은 대부분 긴장부분이며 윗부분은 이완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이의 점막에서는 약간의 점액이 만들어지나 중이와 비인두(nasopharynx) 사이에 있는 연골과 뼈로 구성된 통로인 이관(eustachian tube)의 섬모운동을 통해 제거된다 이 통로는 연하자용, 하품 또는 재채기를 할때 일시적으로 살짝 열려 대기와 중이의 압력을 일치시켜 고막이 자유롭게 진동할 수 있게 한다.

     

     내이는 전정(안뜰,vestibule), 반규관(semicircular canal),와우(cochlear)로 구성되며 골성미로(뼈미로,bony labyrinth)안에 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이다. 와우는 달팽이 껍질과 같이 말려 있고, 코르티(corti)기관을 포함하며, 소리자극을 8번 뇌신경에 전달한다. 반규관은 전정기능을 담당하는 종말기(end organ)를 포함하고 있다.

     

     청각(hearing)은 뇌를 통한 음파의 해석이다. 음파는 외이로를 통해 들어와 고막에 닿아 진동을 일으킨다. 고막에 붙어 있는 추골이 진동을 시작하고, 추골의 내측에 접해 있는 침골과 등골로 전달된다. 이 진동은 등골이 접해있는 내이의 난원창까지 전달된다. 이러한 막의 진동은 코르티(corti)기관의 예민한 유모세포를 자극하여, 8번 뇌신경을 구성하는 청각의 말단영역을 자극한다. 이러한 자극은 해석을 위해 대뇌의 측두엽으로 보내지고, 소리의 진동은 골전도를 통해 내이로 직접 전달된다.

     

    [2] 코,비인두, 부비동

    코와 비인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냄새의 인식

     - 흡기와 호기의 통로

     - 흡기의 가습, 여가와 보온기능

     - 후두음의 공명작용

     

     외비는 뼈와 연골로 구성되고 피부로 덮여 있다. 비강의 바닥은 경구개와 연구개로 형성되고, 천장은 전두골과 접형골에 의해 형성된다. 코 안쪽은 혈관이 잘 발달된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고, 짧은 털과 점액으로 덮여 있다. 이러한 점막은 흡기 중의 먼지와 세균을 잡아서 비인두로 전달하여 삼키거나 뱉어낼 수 있게 한다.

     

     후각신경의 감각기가 있는 사상판(cribriform plate)는 코의 천장에 위치한다. 비중격전하방 정맥종( 키셀바하 혈관망, Kiesselbach`s plexus)은 비중격의 전방상부의 표몬에 위치하는 작은 동맥과 정맥의 집중적이다. 아데노이드(adenoid)는비인두의 후벽에 있다.

     

     부비동은 두개골 안에 쌍으로 존재하는 코 속의 공간으로 여과된 공기가 차 있다. 이들은 분비물을 배출하는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섬모를 가지고 있는 점막을 따라 늘어서 있다. 이들은 중비도를 통해 열리는데 쉽게 막힐수 있다.

     

     

    [3] 입과 구인두

     입과 구인두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발성을 위한 공기의 배출과 코를 통하지 않고 내쉬는 호기(expiration)

     - 음식, 물, 그리고 침 등을 삼티거나 뱉어내는 과정의 통로

     - 딱딱한 음식을 씹고 타액분비에 의한 소화과정의 시작

     - 맛의 인식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0) 2024.03.30
    급성 신부전(Acute Renal Failure)  (0) 2024.03.29
    정신상태  (0) 2024.03.26
    성장과 측정  (0) 2024.03.26
    영양  (0) 2024.03.26